생명목회론-1회

From: "MKPC" <kwangbongchung@pleasantonkorean.com>
Subject: 생명목회론-1회
Date: August 9th 2023

생 명 목 회 론

2008년 6월14일

                                         기독교 생명 연구소
                                             정 관 봉 목사 씀

생명목회론

목차

서론 ………………………………………………….3

제1장생명이란 무엇인가………………………..18

제2장 회개를 생각해 보았다……………………..50

제3장 생명을 살리는 수단……………………….62

제4장 생명을 회복하는 방법……………………110

제5장 생명있는 생활……………………………..147

제6장 생명있는 교회생활………………………..193

결론…………………………………………………..210

서론

동기

생명목회론을 쓰게 된 동기가 있다.
목사님에게 질문하기를 왜 목사가 되려 하느냐 하니 하나님이 목사로 부르셨기 때문이라 하였다. 소명을 받은것이다. 하나님이 왜 부르셨다고 생각하십니까 물으니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입니다 라고 대답 하였다. 또 묻기를 왜 복음을 전하도록 하나님이 부르셨습니까 하니 구원을 받게 하려고 부르셨습니다. 이 모두가 바른 대답이다. 그러나 구원이 무엇이냐 질문하게 되면 여러가지로 대답을 한다. 영생을 얻는것이다, 죽어 천당가는것이다, 하나님의 자녀가 된것이다, 새사람되는거이다, 거듭나는것이다,
이 모두가 구원에 대한 대답이 된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대답은 생명을 얻는것이다.

오늘날 예배의 흐름이 인간 본위의 흥미 중심의 예배흐름을 느끼게 된다
피곤하고 지친 영혼들을 위로하고 용기를 주고 사랑을 주어서 삶을 바르게 가지도록하는 경향이 있다. 필요한것이다. 그러나 이렇한 윤리적인 경향에서 복음이 결려된 내용들이 허다하게 흐르고 있다. 십자가의 복음이 약화되어간다.교회의 신앙내용이 교양화되어가는 경향을 느낀다.결국은 구원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본 뜻에서 유리하거나 떠나가는 경향을 느끼게 한다. 달리 말하면 개인은 생명을 모르는 상태의 신자가 되고 교회는 생명을 상실한 단체가 되어가며 종교단체화하는 수준으로 전락하는 경향이 있다. 그럼으로 생명을 회복 받아야 한다는데서 본서를 쓰게 된것이다.

오늘의 문제를 짚어본다

  1.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의 말로

사도바울은 데살로니가교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앗기 때문에 그 말씀이 속에서 역사한다고 하였다(살전2:13)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의 말로 가르치거나 사람의 말로 받으면 그 말씀은 인간의 교훈으로 작용하는것이다. 성경은 백성들이 사람의 계명으로 배운고로 하나님에게서 멀리 떠났다고 지적하고있다 마태복음음15장8절로9절에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네게서 멀도다 (9)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 하였다. 하나님의 계명을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으로 하나님에게서 멀어 진것이다. 이사야29장 13절로14절에 “ 주께서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 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 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14) 그럼으로 내가 이백성중에 기이한일 곧 기이하고 가장 기이한 일을 다시 행하리니 그들 중의 지혜자의 지혜가 없어지고 명철자의 총명이 가리워 지리라 “ 하였다.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 주신 계명을 사람의 게명으로 배우면 입술로는 하나님께 가까우나 마음은 하나님에게서 멀리 떠나게 된다. 이유는 사람의 계명으로 받았기 때문인데 사람의 계명으로 받으면 지헤가 없어지고 총명이 가리워 지기 때문이다. 가르치는 사람의 상태가 입술로 가르치고 배우는것은 머리로 배우기 때문에 입술은 하나님께 가가우나 마음은 멀리 된것이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가까이해라 , 하나님을 공경하라 , 잘 믿어라 하지만 사람의 교훈이요 사람의 계명이 된고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이 역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이 어리석음에 빠진것이다.사람의 계명위에 세워지는 믿음은 약한것이다.하나님의 말씀위에 세워 저야 지혜가 있고 믿음의 눈이 열려서 하나님을 가까이 하게 되는것이다. 왜 이렇게 가르치느냐 하면 그 대답은 분명하다
이사야29장 10절로12절에 “대저 여호와께서 깊이 잠들게하는 신을 너희에게 부어 주사 너희 눈을 감기셨음이니 눈은 선지자요 너희 머리를 덮으셨음이니 머리는 선견자라 (11)그러므로 모든 묵시가 너희에게 마치 봉한 책의 말이라 그것을 유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봉하였으니 못하겟노라 할것이요 (12) 또 무식한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나는 무식하다 할것이라” 하였다 왜 그러냐 하면 깊이 잠든 상태이기 때문에 모르는것이다.다만 눈은 선지자요 머리는 선지자 이지만 마음은 잠든 상태라서 모르는것이 다.마음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서 역사하지 않기 때문이다.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역사하면 쪼개고 찌르고 불이 되고 방망이가 되고 책망하고 바르게하고 의로교육하고 회개케하여 복음을 바로 믿게 하는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은 관렴뿐이고 내주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편110편10절로11절에 “사람이 흑암과 사망의 그늘에 앉으며 곤고와 쇠사슬에 매임은 (11)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며 지존자의 뜻을 멸시함이라” 하였다 . 말씀을 거역하며 하나님의 뜻을 멸시한 결과 인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의 말로 받는 사람들의 속 마음은 어떤 상태인지를 성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이사야30장10절로11절에 “그들이 선견자에게이르기를 선견하지 말라 선지자에게이르기를 우리에게 정직한것을 보이지 말라 부드러운 말을 하라 거짓된것을 보이라 (11) 너희는 정로를 버리며 첩경에서 돌이키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자로 우리 앞에서 떠나시게 하라 하는도다” 그 당시 신자들이 선지자들에게 요구한 내용이다.정직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하지 말라 듣기 싫다 부드러운 내용의 설교를 하라 거짓돼도 좋으니 듣기 좋게 하라 정로나 첩경이 필요 없다 선지자도 적당히 하라 멀어도 좋고 굽어도 좋다 하나님을 우리에게 말하지 말라 이런 마음자세라는것이다. 그러면 무슨 설교를 하게 되는가 결국은 축복 설교를 하거나 듣기 좋은 소리를 해야하고 잘된다고 해야 하고 축복 받는다 해야 한다.이것은 마태복음에 나오는 염소들의 소리인것이다. 양이 아니라 염소신자가 된 때문이다. 짐승이 먹는 밥, 돼지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유고자 하는것이다. 그는 주려 죽는다고 비명을 지르게 된다(눅15:16).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의 말로 바꾸는것은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때문이다(렘6:10)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의 말로 받는경우를 생각해보자
례위기19장에서 도적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라며 서로 거짓하지 말며 (11) 거짓맹세를 말며 (12) 이웃을 앞제하지 말며 늑탈치 말라(13) 귀먹은자를 저주하지 말며 소경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라 등등이 나온다. 사람의 말로 받으면 어떻게 해석하는가?
첫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주신 윤리 규정이다 .
둘째는 지금도 유용한 양심의 법으로 받을수 있다
인간 사회에 필요한 윤리 규범이나 선을 조장하는 말씀이다.이를 어기면 양심의 가책을 받을것이고 개선하면 되는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으면 어떻게 되는가?
하나님이 주신 법으로서 진리인것이다. 이를 행하는것은 하나님을 순종하는것이다.이를 범하면 하나님을 불순종하는것이다. 이를 범하면 심령이 어두워지고 영적으로 어둬져서 하나님의 은혜에서 멀어 지는것이다.그러다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하나님께 회개하기에 이르는것이다.그러면 명철이 주어 지는것이다. 왜내하면 악을 떠나는것이 명철이고(욥28;28) 거룩하신자를 아는것이 명철이기 때문이다(전9:10) 사람의 교훈으로 받는것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는것은 큰 차이가 있다.
영의 말씀은 영의 귀로 들어야한다.
영의 말씀을 사람의 귀로 들으면 육의 교훈으로 말씀을 바꾸어 듣게 된다.왜내하면 자기 기준이 이미 있고 세상의 기준이 있어서 세상에서 익혀진 경험과 교훈으로 이해하고 듣기 때문이다. 세상 지혜로는 하나님을 알수 없는것이다(고전1:21)
지혜가 어두워지고 총명이 가리워 진 때문에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난 때문이다(엡4:17-18) 이 세상 지혜는 자기 궤휼에 빠진다(고전3:19)
세상지혜는 육체를 쫓는것을 금하는데는 유익이 없다(골2:22-23)
마귀에게 속하여 들을 줄을 모른다(요8:43-44)
마귀에게 속하면 마귀의 가르침을 받고(딤전4;1-2)혼미케되며(고후4:4) 육에 속한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아니한다(고전2:14).왜내하면 세상을 사랑하고(요일2;15-16) 귀를 막고(시58:4-5) 있기 때문이다.
다른예를 들어보자
새 계명을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하였다.
그런데 아내가 남편에게 식사, 청소, 옷가지등 잘 못해주었다.
윤리로 대하면 어떻고 계명으로 대하면 어떻게 다른가를 생각해보자.
윤리로 생각하면 깨달앗으니 고쳐서 잘 대해주면 되는것이다.
계명으로 대하면 그간의 잘못을 하나님께 회개하고 잘 대해 주는것이다.
그려면 영의 생각을 한고로 생명과 평안이 주어 지는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의 계명으로 듣는것과 하나님의 말씀으로 듣는것이 전연 다른것이다.

2. 복음의 변질

오늘날 강단에서 복음이 약해지고 있다. 복음은 기쁜소식이라하여 사람들의 귀에 듣기 좋고 축복이 되면 복음인양 변질되어 가고 있다.. 그결과는 하나님 주신 생명에서 멀어지거 나 떠나서 윤리신자가 되거나 타 종교인과 같은 수준이 되는것이다.

복음은 기쁜 소식이다. 복음은 예수님이다. 복음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장사와 부활이다 (고전15:1-4). 그렇다면 복음을 말할경우에 예수님의 죽으심과 장사와 불할을 전해야 한다 예수님의 몸이 나의 육신을 위하여 찟기시고 예수님의 피는 나의 내적인 변화를 위해서 흘리시고 예수님의 용서는 우리의 인간관계를 변화시키기위해서 용서 하셨고 예수님의 장사는 우리로 하여금 열매를 맺게하려고 장사 되셨고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의 장래에 변화를 위해서 부활 하신것을 말해야 한다. 필자가 성경에서 조사한대로는 복음 되는 이유가 57가지가 있다. 더 될수도 있을것이다. 예수님의 몸이 복음이 되느니유13가지가 있다
예수님의 피가 복음 되는이유가 17가지가 있다
예수님의 용서가 복음되는 이유가 7가지가 있다
예수님의 장사가 복음 되는 이유가 6가지가 있다
에수님의 부활이 복음되는이유가 14가지가있다

복음이 주어진 목적은 생명을 들어 내는데 있다.
.디모데후서1장10절에 “이제 우리구주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저는 사망을 페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것을 들어 내신지라” 하였다.복음으로 생명과 썩지 아니할것을 들어 내는것이다. 복음이 주어진 목적은 생명을 얻는데 있다.
예수님이 오신 목적은 양으로하여금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게 하겨람이라 하였다(요10: 10). 생명을 얻게 해야한다.믿음의 결과인것이다.(요3:16)
이 복음을 사용해야 능력이 있다(롬1:16-17)
복음에는 하나의 능력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생명은 영의 생명이 있고 혼의 생명이 있고 몸에 예수님의 생명이 나타나는(고전4:10-11) .육의 생명이 있다.이생명이 나타나게 해야 한다
그리하여 이 생명으로하여금 세상과 자연과 우주안에서 살아갈때 생명력이 있는 삶을 살게 해야한다. 이것이 축복이요 행복이다.

오늘의 현실은 어떻한가를 생각해보자.
강단에서 복음이 전파되고 있는가?
얼마나 외치는가?
홍수 같이 출판되어지는 설교집에 십자가와 피와 부활이 얼마나 있는가? 어느책은 십자가라는 제목의 책에보니 거리에 나가면 십자가가 많이 보이는것을 자랑하는 내용이 한장에 있는것을 보았을 뿐이다. 서점에서 잘 팔리는 서적들은 십자가와 장사와 부활 보다는 할수 있다는 인간 심리적인 내용들, 가능성, 사랑, 희망, 위로, 치유등등 이런 내용들의 책이라 한다. 심리적인 변화를 강조하지 말라는것이 아니라 강조하지만 십자가와 장사와 부활로서 힘 주시는 복음을 가지고 해야 한다는것이다. 말로는 복음을 말하면서 실제 방법론에서는 심리적인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는것이 현 실정인것이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있어서 능히 변화를 주시는것이다.
그리고 복음 체험의 세대들이 가진 복음경험담이 강단에서 인기가 있다.
그래서 강사들이 역사하고 있는것도 사실 이다. 잘하는 일이라 생각 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사람들을 끌어 모으기 위하여 인기있는 방법이면 다 취하는경향도 있다. 사람을 모으는데는 필요한 수단이다.
문제는 교회 활동이 인간을 기쁘게 하는 수준에 머물면 안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모아진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죽으심과 장사와 부활을 심어 주어서 복음을 받게 하고 복음이 주려는 생명을 얻어서 생명력이 있는 신자가 되고 생명력이 있는 생활을 하게 하자는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으로 부터 위로를 받고 하나님으로부터 소망을 받고 하나님으로 부터 능력을 받고 능력위에 세워진 믿음 갖고 세상을 대하여 승리하고 마귀와 대결에서 승리하고 죽음을 대하여 승리하는 복음의 능력으로 사는 신자가 되게 하자는 것이다(본인의 저서 은혜의 생명 참조)

3. 회개 없는 교인

현금의 신자들의 경향에는 성수주일해라, 십일조를 해라,충성해라, 봉사해라, 목사를 잘 햡력해라,말씀대로 살라, 심판이 있다, 지옥간다 , 회개하라 등등은 별로 기분 좋은 말들이 아니다. 책망을 실어한다. 목회자의 성경적인 책망을 하면 교인이 굳어지고 교회를 떠나간다. 죄의 책망을 받아서 성령의 책망을 들어서 회개 해야 빛이 나는것이다(엡5:13).. 그럼으로 빛의 자녀로서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한 열매를 맺는것이다(엡5:9).이것이 죄사함받는 회개를 하는것이다(눅24:47) 마음에 있는 더러운 죄를 주의 피로 씻어 내면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 섬기는것이고 그럼으로 새 생활을하게 되는것이다 .(히9:14,10:22). 예수 죽인것을 자기 몸에 짊어 짐으로 육성을 죽이는생명 얻는 회개를 함으로(행11:18, 고후4:10-11) 성령충만을 받아 새힘을 얻어서 자기 갈등을 극복하고 승리의 생활을 하게 되는것이다. 회개는 하나님이 주시는것이다(딤후2:25). 그러나 오늘의 경향은 죄를 회개 하라면 싫어 한다.
스스로 알아서 개선하려 한다.말씀을 잘 전하면 듣고 고치거나 수양회등을 통하여 깨닫고 고쳐나가려 한다. 그리고는 듣기 좋은 소리에 치중하려는경향이 있다.축복, 위로, 승리, 용기, 할수 있다,채워 준다,하면된다,병이 낫습니다. 이루워 주십니다, 구원 받습니다, 이런 소리가 인기가 있다

문제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자
마음에 덮인 죄를 그대로 두고 또 육체에서 나오는 죄성을그대로 두고 성경을 배우고 익혀서 입으로 죄를 고백하고 회개 한다면 입은 주께 가까우나 마음은 멀은 신자가 된다. 자기에게 유익하고 듣기 좋은 말씀은 아멘으로 받아 드리겠으나 자기 귀에 거슬리면 의의 말씀이라도 등뒤로 던지게 되는것이다(시50:17).

배워서 아는 신앙 생활은 초등학문을 쫓아가게 마련이다(골2:8,20-23) 세상의 철학에서 나온 말, 세상에 지혜의 말, 위인의 말, 교훈의 말등을 좋아한다. 초등학문의 지식을 가지고 하나님을 모른다(고전1:21).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대하여는 미련한것이다(골1:20).. 세상 지식자가 교회를 박해하고 비판할때 속이 타고 괫심해도 성경적으로 명쾌하게 반론을 제기하지 못하고 입씨름을 할뿐이다. 왜내하면 신앙이 이념화, 사상화, 지식화 된 때문이다.생명을 담은 생명의 말씀으로라야 차원 다른 영의 차원으로, 생명의 차원으로, 생명의 세계를 통과한 귀한 말씀으로 막아 낼수 있는것이다.

성경은 말한다. 개들과 술객들과 행음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 내는자 마다 성 박에 있으리라(계22:15) 하였으니 회개 해야 한다. 저주의 말을 듣고도 스스로 위로하고 평안하다 하는자를 사하지 아니하며 진노를 붓고 분노를 붓는다 하였다(신29:19-21).

4. 자기 의를 세우는것

의에는 세가지가 있다.
믿음의 의(빌3:9)와 율법의 의(롬2:13)와 자기의 의(롬10:3) 가 있다. 믿음의 의는 “…….내가 가진의는 율법에서 난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 난 의라” 하였다.로마서 4장5절에 “ 경건치 아니한자를 의롭다 하시는이를 믿는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한대로 믿음을 보시고 의롭다 보아 주시는것이다. 율법의 의는 로마서2장13절에 “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한대로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것이다.그러나 율법의 참 기능은 “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갈3:24)하였다 자기의 의는 로마서10장 2절로3절에 “내가 증거하노니 저희가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지식을 쫓은것이 아니라 (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의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하였느니라” 한대로 사람들은 자기의 의를 가지고 있다. 자기의 의의 성격을 말하면 옳다함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원리도 되고 원칙도 되며 자기 양심에 비추어 흠이 없이 살려하며 하나님의 말씀이 명하는바를 따르려 한다.적어도 자신의 마음에는 옳은 생각과 행함에 힘쓴다. 누구에게나 믿는사람으로 보여지게 경건을 힘쓰기도하며 칭찬도 가능하며 적어도 자기의 생활 철학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다. 그러나 하나님의의를 복종치 아니하는 의를 말한다.이것이 문제인것이다.
왜 그런지를 알아야한다
선을 원하는 내가 아니라 원치 않는 악을 행하는 죄의 육성이 있다.죄를 솟구쳐 내는 육체의 성질이 있다.이 육성에 아직까지 끼어 있는 양심을 중심해서 나의 원리, 나의 원칙이 어울려저서 된 나라는 존재가 죽어야 하는데 아직도 살아서 자기의 의를 주장하고 있는것이다.

자기의 의를 세우려고 힘쓰는사람의 특징이 있다.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아니한 결과를낸다(롬10:2-3) 하나님의의를 모르고 주의 전을 사모하는열심이 하나님을 삼킨다(요2:17) 하나님을 힘써복종치 아니한다(눅18:9)
예수님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다(갈5:4)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능력은 부인한다(딤후3:5)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고 복종치 아니한다(딛1:16)
입은 주께 가가우나 마음은 멀다(렘12:2)
자기하는 일도자기가 모른다(눅23:34)
자기의 원리와 자기의 원칙이 자리 잡고 있으면서 하나님의 말씀은 자기 원리 자기 원칙에 부가시켜 회칠한것이다.그래서 입은 시인하나 마음은 멀고 행위로는 부인한다. 자기 육성을 철저하게 회개해야한다.
예수죽인것을 몸에 짊어지고 죽음을 경험하면서 성령님이 나타나도록 간구해야한다.

5.생명의 약화

일부에서는 생명력이 약화되고 있는 그림자를 찾아 보게 된다. 바로 그 이유는 무엇일까를 생각해보자. 생명이 있으면
곤란이 닥쳐오면 능히 헤쳐나가고 그로인하여 더욱 성숙하여 질것이다.
한국교회는 생명이 있다.생명력이 강하다. 그리하여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지금은 한국교회 전체를 보면 외적인 성장의 정체현상이다.

그 이유를 찾아보자
첫째는 생명 셰계에 접하지 아니한 신앙의 형성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을 문자적으로 구분하면 세가지다.
하나는 ‘조에’ 라는 영의 생명이 있다
둘째는 ‘퓌시케’라는 혼의 생명이 있다
셋째는 ‘비오스’ 라는 육의 생명이 있다
이 세가지 생명은 하나님이 주신것이다.예수를 믿는 사람만이 조에 생명을 받는다. 혼의 생명도 마음에 더러운 죄를 정하게 씻어 낼때 하나님을 찾아가는 생명이 있는 양심이 되는 것이다.육의 생명도 자기의 육성을 죽게하고 예수님의 생명이 몸에 나타나게 될때 비로서 성전이 되는 육신의생명이 되는것이다. 그러나 이런 생명 역사를 받지 못하고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것이다.그래서 생명 약화의 현상이 증가 하고 있다.

둘째는 생명이해를 정신차원으로 보는 견해의 신자가 증가하고 있다
혼의 생명을 퓌시케라한다. 퓌시케를 혼, 마음, 목숨, 생명으로 번역하였고 혼이라는 퓌시케는 구약의 ‘네퓌시’로서 정신으로 번역한것을 추가 하였다 일반적으로 사회에서는 역사의 혼이나 역사의 정신이나 역사의 생명이나 같이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불교에서 생명을 설명할때는 인연으로 말미아마 영원히 연속되는 내용을 말한다 이것은 기독교의 생명에서 보면 퓌시케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만일에 기독교인이면서도 성경이 말하는 생명을 받지 못하여서 정신적인 연속성이나 정신적인 힘을 생명으로 이해 한다면 그는 다른 종교인화한것이다. 교회생활을 하지만 정신 수양의 차원이나 교양수준의 차원이나 수련 중심의 차원의 신앙 이 증가하는 것은 생명 약화의 경향이 증가하는것이다.
이런 신자가 지성인이라면 조금은 건방지지만 성경 주석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러나 생명이 없는 글이 될것이다. 왜냐하면 자신도 생명을 모르는처지이기 때문이다.

셋째는 고난에대한 가치를 모르는 신앙이 증가 하고 있다
이 세대는 편리한것, 평안한것, 행복한것, 육신이 잘 되는것, 성공하는것, 이름 날리는것, 이런것에 가치를 더 두고 있는 실정이다.고난과 고생과 환란과 힘든것과 모험과 배고픔과 자지 못함과 눈물로 철야하며 죄를 회개하고 죽음을 몸에 짊어지는 그런 시대는 아니다 더욱이 국민 소득이 몇만불이 되고 사회보장 제도가 잘 되어 가는 시대에 고난은 별 가치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을 따라보면 바울 사도가 고린도후서4장과6장에서 당하는 고난은 예수님의 생명이 몸에 나타나게 하는것이며 이 생명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이 생명 안에 살게 하는 길로 인도하게 되는것이다 . 이런 고난은 가치있는고난인것이다. 예레미아 15장을 보면 예레미아 선지자는 많은 고난을 당하였다.박해를 당하고 치욕을 당하고 하나님이 분노로 자기에게 채웟다하며 고통이 계속되며 상처가 중하여 낫지 아니하며 물이 마른 시내같이 느껴진다고 하소연을 하였다.그때 하나님은 19절에 대답하기를 “………..네가 만일 천한것에서 귀한것을 취할것 같으면 너는 내 입같이 될것이라 ………” 하였다. 하나님의 입이 된다는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하게 된다는 말이다. 하나님의 대변자가 된다는 말이다. 하나님의 입을 대신하여 말하는 입이 된다는 뜻이다. 어떻게 해서 하나님의 입이 되느냐하면 천한생활 환경을 당했으나 믿음으로, 하나님의 주시는 은혜로 극복하고 승리하는 생활을 경험하면 귀한 것을 경험케 됐으니 한하나님의 뜻을 말하게 될때 하나님의 입이 되는것이다.이런 경험은 생명력이 강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대는 하나님의입이 되는 경험을 기피하는고로 약한 신앙, 세상의 입, 육신의입을 자랑하게 되는 경향이니 생명력이 약하게 되는경향이다.

넷째는 회당성격의 교회관이 문제가 된다
예수님은 회당에 많이 참려하였다.회당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대단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종교,생활, 정치, 재판등 여러가지를 담당한다. 회당에는 조직이 있다. 회원은 그 해당 지역의 주민이다.지역 주민 중에는 여러계층의 사람들이 있다.신자로 말하면 신령한 신자도 있고 육신에 속한자도 있고 육체에 속한자도 있다. 쉬나고게는 회당을 말하는것으로 누구나 들어올수 있다. 오늘날 교회에 누구나 올수 있는것과 같다. 회당신자는 성장하여 성전신자가 되어야한다. 성전이 되는 과정에 세워저서 노력해야한다. 구약의 성전 처럼 각가지 기능을 감당하는 성도로서 참 신자가 되어 지도록해야한다. 성전은 성막성전, 고정성전이 있지만 이성전은 헐어야할 성전이고 이 성전은 예수님을 들어내는 성전으로 자기육체를 가리켜 성전이라 하였다(요2:19,21) 성전된 예수님의 몸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장사되시고 부활 하심으로 복음이 되신것이다(고전15:1-4).복음은 우리에게 생명을 들어 내려는것이다(딤전1:10).우리몸도 복음을 받아서 생명을 얻고 풍성히 얻어야하는것이다(요10:10).생명이 있는 성도가 됨으로 복음 성전이 되어야하는것이다. 그럼으로 너희는 하나님이거하는 성전이라 한것이다(고전3:16). 교회로서의 성전은 말하지만 복음되신 예수님의 육체로서의 성전은 말하지 않는다 회당신자는 성전신자가 되게끔 성장의 과정에 세워야한다.
그러나 오늘날 큰교회,많이모이는교회, 양적인 성장을 힘쓰다 보니 질적인 면에서 약해지는것도 사실이다.달리 말하면 회당 신자가 많다보니 교회안에 신앙적인 농도가 약해저서 생명력의 퍼센트가 떨어지는 현상이라 하겠다.

생명력의 약화경향이 가저오는 문제는 전체의 신자의 세속화 지수가 높아진다 하겠다. 믿음생활을 정신차원으로 이해하는 경향은 타종교와 같은 수준의 종교로 이해 하게 되며 일반 윤리와 같은 수준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며 교양수준의 종교로 이해하는 사람은 세상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이런것들이 교회의 속화를 부추긴다 하겠다.

6. 생활의 속화 현상

교회와 신자의 생활이 속화 되는것은 어느시대나 경계하여왔다.
교회와 신자의 생활이 세속화 해가면 속히 회개해야한다.
세속화된것과 아직도 경건성이 있느냐하는 판단 기준이 필요하다.
결국은 선택하는 가치가 무엇이야에 달려 있다. 왜냐하면 가치에 따라 생활이 영위되어 지기 때문이다.세속가치를 선택하면 속화 되는것이고 신앙가치를 선택하면 경건이 있는것이다. 교회라 할지라도 세상안에 존재하고 신자라 해도 세상안에 존재하게 됨으로 같은 가치를 선택하여 공유하는경우도 있고 구별 되는것도 있다.

가치기준을 살펴보아야한다.
세상적인 가치 기준과 신앙적인 가치 기준이 무엇이냐 하는것이다.
그리고 공유하는 부분이 무엇이며 구별 하는것이 무엇이냐 하는것을 생각해보자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가치를 어디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다를것이다
가령 개인의 성취 욕망을 따라 한다면 마슬로우의 욕구 중심으로도 볼수 있다. 본능의 욕구, 안정의 욕구, 사랑의 욕구, 존경의 욕구, 이상 실현의 욕구로 정할수 있다 동양적인 가치기준으로 보면 부하고 귀하게 되고 자녀와 장수와 건강으로 볼수도 있다 일반사회적인 기준으로보면 질서,안정, 신뢰,협동정신등을 생각할수 있다
민족국가의경우 애국, 애족, 한국경우는 통일을 생각할수 있다
인류보편적 가치로 말하면 정의, 자유, 평화, 평등등으로 말할것이다.
교회와 신앙의 사람도 이런것을 가치로 선택하게 된다.

신앙적인 가치기준이 있다.
은혜안에 성장하는것으로 베드로후서1장5-7절에 믿음에 덕을 , 덕에 지식을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하였다. 환경에서의 가치기준을 말하면 환란은, 인내, 연단, 소망을 가지는것이다(롬5:3-4). 대인관계를 중심해서 보면 사랑이다. 사랑은 오래참고 온유하며 투기하는자가 되지 아니하며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것을 참으며 모든것을 바라며 모든것을 견디느니라(고전13:4-7) 하였다 성령의 열매를 중심해서 보면 사랑, 희락,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등이다(갈5:22-23).

가치사용 목적이 있다.
세상사람은 자기, 가정, 사회, 국가,민족,세계, 인류를 위하여 사용한다 기독교신자역시 이모든것을 포함하여 하나님께 영광이 되어야한다는점이 중심을 이루는것이다.이것이 더 높은 차원이 된다.

가치 획득과 사용수단,방법이 있다
정당성이 있느냐 신앙적이냐 하는점이다.

위에 말한 가치기준이나 가치사용목적이나 가치 획득 사용의 수단과 방법이나 세상적인 면을 포함하면서도 신앙인은 신앙적인 면을 포함해야 한다.

세속화의 결정적인 내용은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한것이을 세상을 사랑하면 속화 되는것이다. 세상에 있는것들을 사랑치 말라 이것들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아버지께로 쫓아 온것 아니라 세상으로 쫓아 온것이라 (요일2:15-16) 하였다. 죄의 정욕이나(롬7:5) 육체의 정욕이나(벧전2:11)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인 시기, 다툼이 있다면 속화 된 증거다 죄를 짖는자마다 마귀에게 속하지만 하나님께로 난자는 죄를 범치 아니한다(요일3:8-9) 죄를 범하면 하나님께 회개 하고 다시는 범죄치 아니하랴고 힘쓰게 된다. 한국교회는 가치기준에 세상적인 어두운 그림자가 깃들이지 않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사회가 비판하고 있으며 교회정체의 원인을 신자의 행함에 두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에베소5장9절에 “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하였다. 이 모두는 생명이 있느냐 없느냐 생명력이 강하냐 약하냐에 달려 있다.

생명이 있어야 한다

생명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다.
죄를 범함으로 하나님이 주신 생명에서 떠나 영의 생명은 죽게 되었고 혼의 생명은 착란 상태가 되었고 육체의 생명은 소멸되게 변질되었다. 그결과 생활 전반에 걸쳐서 변질된 생활을 하게 된것이다. 불행한 생활을 하게 된것이다.
이렇한 변질된 생명과 생활에서 복음을 믿음으로 생명을 회복 받아서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가지고 살게 하여 주셨다

이땅에서의 교회는 생명을 주기위해서 존재하는 이땅의 기관이다
동시에 영적으로는 생명을 얻은 성도들이 모인 단체인것이다
생명을 위해서 하나님이 종으로 불러서 목회를 하게 하시는것이다.

생명목회의 중요성

하나님이 목회자로 세유신것은 생명을 살리는 일을 하라고 세우신것이다.
생명을 살리는 일은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이보다 더중하고 귀한일은 없다. 생명을 살리는 일이 주요하다는 사실을 설명하겠다.

생명을 살리는것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다.
하나님이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신 이유를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함이라 “ (요3:16) 하였으니 예수님을 믿어서 영원히 사는 생명을 얻게 하려고 독생자를 보내신것이다.

예수님이 오신 목적은 생명을 얻게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것이;다
“ 도적이 오는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것이요 내가 온것은 영으로 생명을 얻게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것이라” (요10:10) 하였다. 예수님을 믿어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만들려는것이 주님이 오신 목적이다.그리하여 십자가에서 몸을 찢기고 피를 흘려 죽기 까지 하신것이다. 예수님의 몸을 먹고 예수님의 피를 마시는자가 생명을 얻는다(요6:51,53) 예수님의 살과 피를 마시지 않으면 생명이 없다.다시 말하면 주님이 오신 목적은 자기의 몸과 피를 흘려서 까지라도 믿는자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려는것이다.

성령님이 오신 목적은 생명을 살리려 하심이다.
생명의 성령의 법이 있다 (롬8:2). 성령이 오신 목적은 믿느자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려는것이다.. 생명을 얻게하는 방법을 샹령님이 행사하신다. 이것이 생명얻는 법이다.
성령님이 예수님을 믿게하심으로 영의 생명을 살리신다.
예수님을 나의 구조라고 고백하게 하시는 분이 샹령니다.
고전12:3절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라 시인 할수 없느니라” 하였으니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는것은 성령님이 속에서 공작 하시기 때문이다. 믿음을 의로 여겨 주신면 (롬3:25-27, 5:1,갈2:16) 하나님의 영으로 살려 주신다(요6:63). 다ㅣ말하면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시는 것이다(요3:3,5) 그럼으로 성령이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자녀인것을 증거하게 된다. (롬8:16)

뿐만아니라 마음의 죄를 책망해서 회개케 하심으로(요16:8) 죄를 자백하여(요일1: 7) 정하게 씻음으로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 섬기게 된다(히9:14,10:22). 마음에 있는 양심이 살아나서 하나님을 찾아 섬기게 되는 것이다. 이는 혼의 생명이 회복되는것이 다. 성령의 공작으로 회개하고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 섬기;게 하신다.

육체에 예수 생명이 나타나게 하심으로 육체에 성령을 부어 주신다.
방법을 성경이 말한다. 고리도후서4장 10-11절에서 예수 죽인것을 몸에 지러짐으로 예수생명이 몸에 나타나게 한다고 하였다. 예수 죽인것을 내 몸에 내가 짊어 진다는것은 자기 육체의 성질을 죽게 하는것이다. 자기를 부인 하는것이다. 육체와 함께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는것이다.그럼으로 성령의 소욕을 따라서 강하게 요구 함으로 성령 충만을 육체에 받게 된다(행2:17, 욜2:28-32) 달리 말하면 생명얻는 회개를 통하여(행11;18) 육성을 죽게하고 반대로 성령의 소욕이 강해저서 (갈5:17) 샹령 충만을 받게 하신다.성령 충만은 놀라운 체험을 하게 됨으로 독수리의 힘을 얻게 됨으로 승리의 생활을 하게된다(사40:31).

마지막날 나팔소리와 함께 주님 재림 할때 성령이 있는 몸은 영생의 부활을 받게 된다(롬8:11) “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하였으니 성령님이 살려 주신다. 이상에서 말한 바와 같이 성령님이 오신 목적은 생명을 살려주려 하심이다.

복음을 주신 목적이 생명을 살리려 하심이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장사와 부활이 복음인데(고전15:1-4) 이 복음으로서 생명과 썩지 아니함을 들어 내신것이다.(딤후1:10) 복음을 주신 목적은 생명을 들어 내려는것이다.

목회의 가장 중요한 중심 목표는 하나님이 생명을 살리게 하는것이다. . 목회자가 생명을 살리는것이 아니다.하나님이 살리시는것이다. 그럼으로 하나님이 생명을 주시도록 하는것이 필요하다. 바울사도처럼 생명의 말씀을 밣혀 나의 다름질도 헛되지 않고 그리스도의 말에 자랑할것이 있게 해여 한다(빌2:16) 바울 사도는 말하기를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하였다(행20: 24). 하나님 앞에 서는날 목회의 성패는 생명의 목회에 달려 있다.
성도로 하여금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게 하는 것이 목회이기 때문에 중요한것이다.

생명목회에 대한 자세

생명 목회는 이 이상 중요하고 귀한일이 있을수 없다.
일반 사회의 생명에대한 연구는 성경 입장에서 보면 육체의 생명을 대상으로 한다. 그리나 기독교의 생명 목회는 영의 생명과 혼의 생명과 육체의 생명을 다 포함 해서 새로운 생명을 얻게 한다. 뿐만아니라 죄가 들어와서 변질시킨 생활의 전 분야에서 생명있는 생활을 하게 만든다.더 나가서 천국에서 영원히 사는 길을 가게하는것이다.

전개과정을 소개한다
제일장은 생명을 규명한다. 생명의 근원과 변질을 소개한다.
제이장은 변질된 생명을 회복하는 수단으로 복음을 소개한다.
제삼장은 생명 회복의 방법을 소개한다.
제사장은 생명있는 생활을 소개 한다.
제오장은 생명있는교회활동을 소개한다.
생명을 회복하였으면 그 생명을 가지고 활동할때에 바른 생명이 회복된것이기 때문이다.

생명 목회를 쓰는데는 본인이 그동안 써 놓은 원고와 출판한 책을 필요한 부분을 복사하여 편집한점을 알려 둔다. 특히 은혜의 생명, 알기쉬운 복음, 영성이란 무엇인가, 성화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교회 정치 하권. 하나님 교회의 행정등을 사용하였다.

  • 미국장로교 한인 은퇴목사 및 사모회 제11대 회장 정관봉 목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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