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목회론-2회

From: "MKPC" <kwangbongchung@pleasantonkorean.com>
Subject: 생명목회론-2회
Date: August 26th 2023

제1장 생명이란 무엇인가

제1절 생명의 근원

본 장에서는 생명의 근원에 대하여 설명한다.
생명의 근원 출처는 성경이다. 성경을 통하여 알수 있다. 성경은 창조자의 말씀이다. 창조자께서 생명의 근원인것을 성경을 통하여 알려 주고 있다. 하나님은 한분이지만 위는 삼위 인것이다. 삼위 일체 하나님이다. 성부하나님, 성자하나님, 성령하나님 으로 설명한다. 생명의 근원으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역사하는데서 각각 달리 나타난다.

1 생명의 근원

1). 하나님의 입기운

하나님의 입기운이 생명의 근원이다. 창조에서 나타난 생명이다. 시편33편6절에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이 그 입기운으로 이루었도다” 하였으니 말씀으로 창조하고 입기운으로 이룬것이다. 9절에 “저가 말씀하시매 이루었으며 명하시매 견고히 섯도다” 하였으며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창조 되었다”(요1:3)고한 것은 말씀으로 창조한것을 말 한다.

천지를 창조할때 빛이 있으라 (창1:3), 궁창이 있으라(창1:6), 바다와 땅이 있으라 (창1:9), 초목이 있어라(창1:11), 일월성신이 있어라(창1:4), 새와 고기가 있어라 (창1:20-21), 육축이 있어라 (찬1:26) 하심으로 천지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 하 였다.
하나님이 초목,생물,고기,육축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하신고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물들의 생명이 창조 된 것이다. 하나님의 발씀이 생명의 근원인 것이다.

사람의 생명을 주신것을 보자
사람을 흙으로 지으시고 생기를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창2:7). 사람의 코에 하나님의 생명의 기운을 불어 넣어서 살아 있는 영이 된것은 사람의 생 명은 하나님의 입기운인것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나 하나님의 입기운이나 하나님의 입을 통하여 나타내진 현상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입기운은 생명의 근원이라는 사실이다.

하나님의 입을 통하여 나오는 말씀과 입기운은 무엇을 만드는 창조기능이 있고 또 파괴기능도 있다(벧후3:5,7).

인간의 말도 창조기능과 파괴 기능이 있는 것은 창조자의 언어 기능에서 비롯된 것 다. 사람의 말로 세우기도 하고 사람의 말로 페하기도 한다. 사람을 향한 말도 세우 기도하고 헐기도 하며 축복과 저주가 말로서 결정 되기도 한다.
생명력이 있는 말일수록 창조와 파괴의 기능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생명의 창조자이시다.

2) 예수님 안에 있는 생명

예수님이 주는 생명이 있으니 생명의 근원이다. 구원에서 나타 나는 생명 이다. 예수님이 온것은 믿는 사람에게 생명을 주려고 오신것이다(요10:10)
예수님은 생명의 근원이기 때문에 믿는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시고 풍성하게 주신다. 예수님이 가지신 생명에 대하여 성경을 살펴 보자.
예수님 자신이 말하기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하였다(요14:6) 예수님의 몸을 통하여 사람에게 생명을 주신다 하였으며(요6:51) 예수님의 피를 통 하여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며(요6:54) 예수님의 장사를 통하여 생명을 주며(요6:4) 예수님의 부활을 통하여 생명을 주신다(요6:4).
둘째 아담 되신 예수님은 살려주는 영이 되신다(고전15:45)
왜내하면 예수님 안에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요일5:11-12).

예수님은 생명의 회복자이시다
예수님의 말씀안에 생명이 있다(요1:4).
예수님의 말씀이 생명이다(요6:63).
예수님의 말씀이 생명의 씨라 하였다(벧1:23).
그럼으로 예수님의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는 사람은 생명이 주어지 는것이다.
아들이 있는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아들이 없는자는 생명이없다 하였다(요일5:12). 예수님을 믿는 다는 것은 예수님으로 부터 생명을 받는것이다. 생명 있게 예수를 믿 어야 한다(요3:16).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생명을 받는것이다.예수님은 생명의 근 원이다.

3) 성령님의 생명 역사

성령님은 생명의 근원이다. 죽은자를 살려 내는 생명의 회복 역사에서 부활생명의 근원인것을 보게 된다. 로마서 8장2절에서 생명의 성령이라 하였다.
하나님이 믿음을 의로 여겨서 (롬3:28,4:3,5:1) 영을 살리는것은(롬8:10) 살리시는 영으로 (요6:63) 하시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시는것이다 (요3:3,5). 그리고 예수님을 믿고 이 세상에 살다가 죽어서 장사 되든지 주님 재림하는날에 살든 성도가 성령을 모시고 산 사람이면 몸이 홀연히 변화하여 부활의 몸으로 변하 게 된다. 이유는 하나님이 예수님도 성령을 인하여 살리신것 같이 우리 죽을 몸도 성령으로 살리는 것이다(롬8:11). 성령님은 새 생명으로 거듭나게 하는 생명의 말씀을(벧후1;23) 검으로 사용하여 (히4: 12 , 엡6:17) 거듭나게 함으로 생명을 가지게 한다.
성령 하나님은 생명회복을 위한 작용자이시다

2. 생명창조의 수단

하나님이 생명을 창조하실때 수단으로 사용하신것은 말씀과 입기운과 섭리이다.

  1. 하나님의 말씀

창세기1장11절에 보니 풀과 채소와 과목을 말슴으로 창조 하샸다.
창세기1장20절에 물에 생물과 궁창에 새를 말씀으로 창조 하셨다
창세기1장24절로25절에보니 생물과 육축과 기는것과 육축을 말씀으로 창조 하샸다. 창세기1장30절에 진승과 새와 땅에기는 모든것을 말씀으로 창조 하샸다. 욥기서12장10절 생물에도 혼이 있게 하셨다.

2) 하나님의 생기

창세기2장7절에사람을 흙으로 창조하시고 생기를 코에 불어 넣으시니 생영이 되었다. 창세기2장21절에 여자는 남자의 갈비대로 지으셨다

3) 하나님의 섭리

룻기서4장13절 하나님이 잉태케 하신다. 이는 하나님의 섭리인것이다.
이사야44장2절에 하나님이 모태에서 조성하신다 하였으니 생육하는 섭리를 하나님이 하시는것이다.

3. 인간 생명구분

데살로니가 전서 5장23절에 영과 혼과 몸이라 하였다.
히브리서4장12절에 혼과 영과 관절이라 하였다
인간 구성 요소를 영과 혼과 육으로 구분한것이다.

인간의 생명은 육의 생명, 혼의 생명, 영의 생명을 구분한다.

영의 생명을 조에(                )라한다
혼의 생명을 푸쉬케(              )라한다.
육의 생명을 비오스(            )라한다.
창세기2장7절에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사람의 코에 하나님의 생기라 부르는 니샤마(                 )를 불어 넣으시매 생영이라 부르는  루하 (             )가 되었다. 달리 말하면 하나님이 가지신 생명의 기운을 사람의 코에 불어 넣으시매 생영 즉 생명이 있는 영이 된것이다.

루하라 부르는 인간의 생명의 영에 대한 성경의 해석이 다양한것을 기억해야 한다 생기라 한곳이 있다.
전도서8장8절에 생기를 주장하여 생기로 머물게 할 사핢도 없고……….. 예레미아10장14절에 그 속에 생기가 없음이라.
에스겔37장5절에 생기야 들어 가라
하박국2장19절에 그속에 생기가 도무지 없으매.
생명이라 한곳이 있다
민수기16장22절에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여
영이라 한곳도 있다
출애굽기28장3절에 지혜로운 영으로
열왕기상 22장21,22절에 영이 라하였다
영와기하서19장7절에 내가한영을 저희 속에 두었다하는 등 17회나 사용 하였다 마음이라 한곳이 있다
창세기26장35절에 마음에 근심이.
창세기41장8절에 마음이 번민하여
출애굽기6장9절에 마음의 상함과 를 비롯하여 37회나 사용 하였다.
정신이라 한곳이 있다
여호수아2장11절에 정신을 잃었나니
사사기15장19절에 정신이 회복 되어 등 5회를 사용 하였다.

영이라하는 영어의 스피릿(               )을 을 정신, 영혼, 성령, 유령, 언기, 활기로 말한곳도 있다.
혼이라 하는 소울(               )을 영혼, 혼, 정신, 마음, 생명 이라 한곳도 있다.

단어의 혼선이 있다. 단어의 혼선은 개념의 혼선을 가져온다
개념의 혼선은 인간구성 요소를 이분설 혹은 삼분설로 아직도 미활정의 상태에 있다

영과 혼의 관게에서 혼선이 생기는 것이다.
이분설은 영혼과 몸으로 구분한다
삼분설은 영, 혼, 몸으로 구분한다.
성경은 분명하다.
영의 생명은 조에이며 혼의 생명은 푸쉬케이며 육의 생명은 비오스라 하였다

학문의 영역에서도 각각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오까다가즈요시 저서를 장용순이 번역한 반야심경과 생명의학에서는 생명의 본질은 ‘공’ 이 가지고 있다. 인연의 원리에 의하여 영속되는것이다라고 하여 인연의 원리를 주장하고 있다. 기독교 입장에서 보면 하나의 정신 차원의 원리를 말하는 것이다.

유교에서는 태극이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생명은 음과 양의 조화 현상이라 하는 것이다. 이것 역시 정신차원으로 성명하는것이다. 역사학자 도슨의 ‘역사의 원동력 ‘ 에서는 문명의 생명력은 종교다 라고 하고 있다. 이것 역시 정신차원을 말하고 있다.
진화론에서는 아메바에서 시작 되었다 한다 즉 물리적인 현상으로 설명하는것이다. 오늘의 과학에서는 단백질의 합성에서 찾으려 하고 있다
이것 역시 물리적인 현상에서 찾으려 하고 있다

기독교의 생명관은 전연 다르다
생명의 근원은 성 삼위 일체 하나님이다.
그리고 인간의 생명은 영의 생명이 있고 혼의 생명이 있고 몸의 생명이 구분 되어 있음을 설명한다.

제2절 생명이 주는 축복

1생명의 구분과 기능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을 다음같이 구분 한다. 하나님 만이 주시는 영의 생명을
‘조에’ (                     )  라하고 혼의 생명을 ‘프쉬케’(                         ) 라하며 육의 생
명을 ‘비오스’(                      ) 라한다.
  1. 영의 생명

영의 생명을 조에라 한다. 영의 생명은 하나님과 관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 자체를 모르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기 때문이다(엡4:18). 영이 생명을 가졌다는것 자체가 생소한 말로 들린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중에도 영의 문제는 말은 많이 듣지만 실상은 잘 모르는 처지인 것이다. 자기의 영이 어떤 상태인것을 진단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다. 영이 있다는 증거는 성경이 말하고 있지만 특히 믿는 성도중에 방언을 하는 사람들 이 있는데 방언은 사람의 영이 하나님에게 하는 것이다(고전14:2). 믿는 사람중에 영으로 말 하는 사람은 그 수를 다 헤아릴수 없을 많큼 많이 있다.

성경에서는 주로 영의 문제를 많이 말하고 있다.
영의 문제가운데도 영의 생명 문제를 정신적인 생명이나 육신의 생명보다 더 많이 말하고 있다. 신약 성경에서 영의 생명 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구원의 문제가 일차적으로는 영의 생명 문제 이기 때문이다.

영의 생명 문제에 대하여 살펴보자.
예수님은 자신을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하였다(요14:6). 자기 자신의 몸을 가리켜 생명을 주는 떡이라 하였다(요6:35). 예수님의 하신 말씀 자체를 영이요 생명이라 하였다(요6:63). 주님의 말씀이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을 생명의 씨라 하였다(벧전1:23).예수님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생 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였다(요1:4).
예수님이 온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게 하여 함이라 하였다(요10:10).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는 분이라 하였다(요10:28).

믿는 사람이 생명을 얻는 것은 그냥 교회를 다니면 생명을 얻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의를 얻어야 생명을 얻는다 (롬5:18). 아들이 있는자는 생명이 있고 아들이 없는자는 생명이 없는 것이다(요일5:12). 예수님이 주시는 생명을 받은 사람은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긴 것이라고 요 한복음에서 말하고 있다(요5:24). 이생명이 영원한 생명인것이다(요일1:2).

생명의 주님으로 말미암아 사망을 페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것을 나타내셨다고 하였다(딤후1:10). 복음으로 생명을 나타내신다는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님의 죽으심고 장사와 부활이 복음이다(고전15:1-4). 주님의 찟기신 몸 이 생명을 주고(요6:51) 주님의 흘리신 피가 생명을 주고(요6:54) 주님의 장사가 새 생명가운데서 살게 하고(롬6:4) 주님의 부활이 새 생명 안에서 살게 하는 때문이다 (롬6:4). 복음으로 생명을 나타내신 것이다.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이가 적다(마7:14).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길이 넓어 그 길로 가는이가 많다고 하였다.그래서 좁은 문으로 들어 가라 하였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생명의 빛을 받게 되어 생 명의 길로 가게 되는 것이다(요8:12).
새로운 생명을 얻은 사람은 새 생명 가운데 살게 되고(롬6:4) 육신의 몸에 예수님 을 죽인것을 짊어져서 예수님의 생명이 나타나게 하는것이다 (고후4:10-11). 육신에 예수님의 생명이 나타나게 하는 방법은 생명얻는 회개를 하는 것이다(행11 :18). 생명 얻는 회개는 자기의 육성을 회개 하는 것이다. 육성을 회개 하면 성령님 이 강하게 역사하여 새힘을 얻어 승리 하는 생활을 하게 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생명이 나타나게 하려고 바울 사도는 주님의 죽으심을 본 받아 (빌3:10) 날마다 죽고(고전15:31) 종일 죽임을 당한다고 하였다(롬8:36). 하나님이 주시는 영의 생명을 얻는것은 소유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한것이라 성경은 말하고있다 (눅12:15).

영이 살아나는것에 대하여 살펴보자.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 단절된 영은 죽은 영이다. 아담에게 선악과를 따 먹으면 죽는다 한 내용에는 영이 죽는것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은 죽은 영을 살리시는 말씀을 하였다.
로마서8장10절에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한것은 우리 영 이 사는 것을 말씀한것이다.
어떻게 하면 살려 주는가를 생각 해보자.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 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10) 했으니 복음되신 예수님을 믿으면 그 믿음을 의로 여기신다(롬3:26,28,4:3,5:1,갈2:16) 의로 여김을 받으면 거듭나게 하는 성령께서(요3:3,5) 생명의 씨가 되는 말씀(벧 전1:23)을 영안에 심어서 생명이 있게 하시는 것이다.그 말씀은 영이요 생명이기 때문에(요6:63) 영안에 심겨저서 영을 살리는 것이다.살리는것은 영이기 때문이다 (요6:63).

생명이 있는 영은 여러가지 기능이 있다.

살아 있는 영은 직관 기능이 있다.
직관한다는 것은 누가 가르치거나 알려서 아는것이 아니라 직접 아는것을말한다. 주님이 성령을 보내서 주님 하신 것을 가르치고 생각 나게 할때 그 내용을 영의 직 관 기능으로 아는 것이다(요14:26). 다니엘서5장12절에 “ 다니엘의 마음(영)이 민 첩하고 ……………….능히 꿈을 해석하며 은밀한 말을 밝히며…………” 한것은 다 니엘의 영이 하나님께 감동을 받아 해석한 것이다. 마리아에게 천사가 예수님을 잉태한다는 말을 듣고 내마음(영)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습은 계집종을 돌아 보셨기 때문이라 할때 영이 하나님이 하신것을 직접 깨달은 것이다. 누구에게 배운것이 아니다.

산 영은 지, 정, 의의 작용을 한다.
살아 있는 영은 지, 정, 의 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살아 있는 영은 지적인 기능이 있다.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고전2:11)하였다 살아 있는 영은 정적인 기능이 있다. “…………내영으로 찬미하고…….” 하였으니 찬미를 정적인 기능이 있음을 말한다(고전14:15).
살아 있는 영은 의지의 기능이 있다.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나니…………” 하였으니 증거는 의지적인 기능을 말 한다(롬8:16).

살아 있는 영은 하나님과 교제 기능이 있다.
영은 하나님을 찬미한다(고전14:15). 찬미하는 것은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이다. 영은 하나님과 비밀을 말하는 방언을 하는 것은 교제를 하는 증거다(고전14:2). 사도 바울은 방언을 많이 한다고 하였으니 바울은 영으로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누었든 것이다(고전14:18).

살아있는 영은 관리기능이 있다.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롬8:6) 하였으니 영은 생명을 생각하고 평안을 주는 생각을 한다.

영은 증거기능이 있다.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것을 증거 한다(롬8:16) 하였으니 우리 영은 증거 기능이 있다.

영은 양심으로하여금 양심활동을 하게 한다.
영이 양심은 아니다. 그러나 양심에는 살아 있는 영이 활동한다.
예수님의 복음을 믿음으로(롬10:10) 의롭다함을 받고(롬3:26,4:13.5:1,갈2:16) 생명의 성령님이(롬8;2) 거듭나게 하려고(요3:3,5) 생명의 씨가 되는 말씀을(벧 전1:23) 영 안에 심으면 죽엇든 영이 살게 되는것이다.
마음에 피뿌림을 받아 죄를 회개하고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 섬기게 될때 영은 양심 으로하여금 하나님을 찾아 섬기게 하는 것이다(히9:14,10:22).양심에 있는 불멸의 영이 작용하는 것이다.

영이 죽으면 하나님과 단절 되어서 직관 기능, 교제기능, 관리기능, 증거 기능을 하지 못하고 양심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다.대신에 마음이 허망하게 되고 미련하게 되고 어둡게 되고 어리석게 되는 것이다.그리하여 하나님을 알지 못하게 되고 알려 주어도 부정 하고 거부하게 되는 것이다.

2) 혼의 생명

성경은 혼의 생명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사람에게는 혼이 있음을 성경이 증거하고 있다(살전5:23,히4:12). 프쉬케( )라는 단어는 혼, 목숨, 마음, 생명으로 번역한다 프수케를 혼으로 번역하고(살전5:23,히4:12) 목숨으로 번역한곳이 있고(마2:2,6:25,10:39,눅14:25,요10:11,살전2:8) 마음으로 번역한곳이 있고(마11:28,요12:27,골3:23,빌2:2)생명으로번역하였다(막3:4,눅6:9,요12:25,행15:26,20:10,24,27:10,22,계12:11).

구약에서 네퓌시( )를 혼으로 번역하고(창35:18,왕상17:21 시31:9,아5:6,사15:4) 목숨으로 본역하고(창12:3,왕상20:42,왕하7:7) 마음으로 번역하고(창34:8,욥10:1, 잠6:16) 생명으로 번역하고(창9:4, 출4:19,민16:38,신12:23,수2:13,삿5:18,룻4:15,삼상18:1,삼하4:8) 정신으로(레31:41,수2:11,삿15:19) 번역하였다. 같은 단어를 혼, 목숨, 마음, 정신, 생명으로 번역하였다.같은 단어이지 만 기능이 각각 다른 것이다.

혼은 여러가지의 생명기능을 가지고 있다.
혼이 생명을 가지고 있음으로 호흡을 하고 목숨을 부지하고 마음을 가지게 되고 피가 흐르게 한다.혼을 인간의 어느방면에 연계시키느냐에 따라 발전 가능한 방면 이 열리게 된다.사람의 영과 연결 시키면 영의 생명 세계로 나가게 되어 초월적인 방면으로 향하며 신학으로 연결 된다. 혼의 역사를 마음 방면으로 연결하면 역동적 인 정신 방면으로 발전하여 심리학 방면이 열리게 된다.
혼을 인간의 목숨방면으로 열면 호흡을 통하여 생물학적인 방면으로 나가게 된다. 혼의 입장에서 인간을 연구하면 종교학, 심리학, 생물학, 의학, 사회학등 여러가지 학문의 문이 열리게 된다.

혼이 가지고 있는 생명기능을 성경을 통하여 살펴보자.
혼은 호흡기능, 목숨기능,마음 기능, 정신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마음기능에는 여러가지 다른 기능이 있다.

호흡기능이 있다
호흡은 하나님이 지으신 결과다.
욥기서33장4절에 “하나님의 신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셨느 니라” 하였으니 전능자가 호흡을 하도록 만드신 것이다.
욥기서27장3절에 “나의 생명이 아직 내 속에 완전히 있고 나의 기운이 오히려 내 코에 있느니라” 하였으니 생명 유지는 코에 기운으로 한다는 말이다.시편146편4절에 “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서 당일에 그 도모가 소멸하리로다” 하였으니 호흡이 끊어지면 모든 도모가 중지되는 것이다. 이런 인생 의 생명은 안개와 같은 것이다. 야고보서 4장14절에 “너희 생명이 무엇이뇨 잠간 있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하였음을 기억 해야 한다. “ 너희 인생을 의지하지 말 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사2:22) 하였다. 숨을 쉬 는 순간마다 하나님이 주신 것을 기억 행해야 한다.

목숨기능이 있다
혼의 생명은 히브리어 ‘네퓌시’, 헬라어 ‘프쉬케’인데 그 뜻은 숨 쉬는것을 통하여 주어지는 생명과 연결된다는 뜻이다.하나님에게나 사람에게 충성을 다한다는 뜻에서 목숨을 다하여 라는 말로 표현한다. 목숨을 위하여 (마6:25), 자기 목숨을 얻는자는(마10:39),목숨을 다하고(마22:37), 선한 목자는 목숨을 버리거니와”(요 10:11),”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면”(요15:13),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도 형제를위하여 묵숨을 버림이 마땅하도다”(요일3:16) 등에서 목숨은 생명기능과 연결된다.

마음 기능이 있다
마음기능 중에는 양심기능, 감찰기능,교제기능,저장기능,지적인 기능,정적인 기능, 의지적인 기능이 있음을 다음에서 살펴 보겠다.

마음에는 양심기능이 있다
디도서1장15절에 “ …………오직 저희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 에서 마음과 양심을 구분하여 말하고 있다.

본래의 양심은 선한 양심(딤전1:15), 착한 양심(딤전1;19), 깨끗한 양심(딤전3:9), 청결한 양심(딤후1:3) 으로 구분하며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 섬기고(히10:22) 감찰기능이 있다(잠20:27). 변질된 양심에는 양심에 악이끼었고(히10:22) 화인맞은 양심이 있고(딤전4:2) 더러운 양심이 있다(고전8:7).

마음에 예수님의 피를 뿌려 양심이 악을 깨닫고 회개하면 선한 양심이 되어 하나님 을 찾아 섬기게 된다(히10:22).그리스도의 피가 죽은 행실을 깨끗하게 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되며(히9:14).선한 양심이하나님을섬긴다하였다(벧전3:21) 마음에 있는 양심은 감찰 기능이 있다
마음을 감찰하시는이가(롬8:27)양심을 마음에 두고 감찰하게 하신다는것을 잠언서20장27절에 “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 하였다. 양심이 마비된다는것은 하나님이 주신 양심이 감찰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말이다.

마음에는 하나님과 교제하는 기능이 있다
마음으로 믿음을 갖게하며(롬10:10)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미하고 기도하는 것은 (고전14:15) 하나님과 교제를 하는 것이다.하나님은 신령한 복을 (엡1:3) 무한하게 하늘에 쌓아 두시고(시31:19) 하나님과 교제하는 사람에게 주시는 것이다.

마음에는 새기는 기능이 있다
성경에서 마음에 새긴다는 표현이 여러번 나온다.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낸다든지(롬2:15)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마음에 새기라(잠3:3) 육의 심비에 하나님은 우리 하나님이 되고 우리는 그이 자녀가 된다는 언약을 성령님이 마음에 새긴다 하였으며(렘31;33,겔36:26,히8:10) 언약을 마음에 두고 생각에 새긴다 하였다(히10:16). 죄악도 금강석 끝 철필로 마음에 새긴다 하였다(렘17:1). 혹은 불의가 저장되고 봉함된다는 표현도 있다(호13:12). 마음에 좋은것을새기면 하나님의 은혜가 넘치는 것이다.
마음에 더럽고 추한 죄악을 품고 새기면 질병이 되는 것을 의학계가 말하고 있다.

마음에는 지적인 기능이 있다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는다 하였으며(요12:40) 하나님은 마음의 생각을 감찰한다 하였으니(히4:12) 마음은 무엇을 아는 지적인 기능이 있다.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고전2:9) 하였으니 마음은 지적인 기능이 있으나 생각지 못하는 것도 있다.

마음은 정적인 기능이 있다
성경은 말하기를 “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파차 뜨겁게 사랑 하라”(벧전1:22) 하였으니 마음으로 사랑 하는것은 정적인 기능을 말한다.그리고 “ 뒤로 물러 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히10:38) 하였으니 마음으로 기뻐 하며 슬퍼하며 아펴하는 정적인 기능이 있는것이다.

마음은 의지적인 기능이 있다
마음은 결정하는 능력이 있다.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 하여 구원에 이르니라” (롬10:10) 한데보면 마음으로 믿기로 작정하고 입으로 시인 하는 것이 의지의 결정인 것이다. 주님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마음에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다고 하면서 기도함으로 십자가를 지기로 작정 하였으니(마26:38) 의지적인 기능이 있다.

혼은 정신 기능이 있다
신약의 프쉬케 에 해당하는 구약의 단어로 ‘네퓌시’가 있으니 정신으로 번역 하였 다. “너희는 마음과 정신을 다하여”(대상22:19) , “너희 마음과 정성을 다하여”(렘32:41),”삼손이 그것을 마시고 정신이 회복” 되었다(삿15:19).”그가 먹고 정신을 차리매”(삼상30:12),무질서한 말을 하면 정신 없는 말을 한다 하였다(고후11:23). 때가 가까울수록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벧전4:7) 하였다. 정신은 혼이 목표를 향하여 활동하는것을 말한다.일부 종교와 사상이 말하는 생명은 정신을 말한다.

이상에 말한것들은 혼에 생명이 있을 때에 행하는 기능인것이다.

생명이 있는 혼의 역활은 두 방면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영과의 관계이고 다른하나는 육체와관계에서 나타 난다.혼은 육체와 영의 매개역활을 한다

혼은 자신의 영과의 관계는 마음으로 한다.
믿음에 관하여 말할때에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롬10:10), “마음으로 기도하고……..영으로 기도하고”(고전14:14-15), “마음이 청결한자는 하나님을 볼것이요”(마5:8), “진리를 대적하니……………마음이 부패한 자요”(딤후3:8), “마음이 부패하여 진리를 잃어 버려”(딤전6:5), 피를 마음에 뿌려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 섬기는것(히10:22), 죄를 범하면 마음에 새기는것이다(렘17:1). 이모두를 생각할때 혼에 생명이 있으면 영적인 관계는 마음을 통하여 연결한다.

혼은 자신의 육체와의 관계는 호흡으로 한다
혼이 생명이 있으면 목숨이 붙어 있게 되고 목숨은 호흡으로 유지 한다. 사람이 죽는것을 혼이 떠낫다거나 호흡이 멈추었다거나 목숨이 끊어졌다한다. 시편104편29절에 “저희 호흡을 취한즉 저희가 죽어 본 흙으로 돌아가나이다” 하 였고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사2:22) 하였으니 혼은 생명이 있어 호흡으로 육체와 관계 한다

생물도 혼이 있다. 욥기서12장 10절에 “생물들의 혼과 인생들의 영이 다 그의 손에 있느니라” 하였다. 생물의 혼은 식물이나 동물도 호흡함으로 생명을 부지 하는 것이다. 생명이 있는 혼은 작용을 한다

3) 육의 생명

사람의 육체는 하나님이 흙으로 지으셨고(창2:7)육체에 생명을 주셨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다고 하였다.
레위기 17장11절에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단에 뿌려 너희 생명을 위하여 속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음으로 피가 죄를 사하느니라” 하였다. 피 안에 생명이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육체의 생명을 피에 두신것이다. 피 안에 생명이 있다는 말씀이다.

육체의 생명을 나타낸 단어는 두가지다.
하나는 ‘비오스’( ) 이고 다른 하나는 ‘프쉬케’( )다. 비오스는 생명, 생애. 생활의 매너로서의 생명을 말한다. 생활 유지에 필요한 것으로 생명공학에서 말하는 생명이다. 육체의 생명을 말할때 정신, 마음,목숨을 말하는 프쉬케로 표현한다.

육체의 생명을 말하는 비오스에 대하여 성경을보자.
마가복음12장44절에 “저희는 다 풍족한 중에서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 모든 소유 곧 생할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한 중에 생활을 말한다. “ 남은때를 살게하려함이라”(벧전4:2), “젊었을때에 생활한 상태를”(행26:4), “생활의 염려로”(눅21:34)등이다.

육체의 생명을 말할때의 프쉬케를 성경은 다음같이 말한다.
“안식일에 생명을 구하는것과”(막3:4), “자기 생명을 사랑 하는 자는 잃어 버릴것이요 자기 생명을 미워 하는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요12:25).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의 사랑하는 바나바와”(행15:26),”떠들지 말라 생명이 저에게 있다 하고”(행20:10),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행20:24),”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가 “(행27:10),”너희중 생명에는 아무 손상이 없겠고” (행27:22),”죽기 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계12:11)한 이모든 생명은 육체의 생명을 가르킨다. 피에 있는 육체의 생명을 말할때 이 둘의 생명이 함께 하나님의 창조 섭리에 의하여 작용하는 것이다. 피가 정지하면 두 생명도 정지하고 피가 활동하면 두 생명도 활동한다. 생물학이 말하는 비오스 생명과 정신,마음,목숨 을 지칭하는 프쉬케 생명이 함께 있다는 것을 성경은 말하고 있다.

생명이 피에 있는 몸은 그 기능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피에 있는 프쉬케 생명과 비오스 생명이 있는 몸의 기능을 살펴보자는 것이다. 실상 두가지 생명의 기능은 몸 안에서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의 손 안에서 이루어 지고 있다.왜냐하면 하나님이 창조했기 때문이다. 비오스생명과프쉬케생명을 함께 연구해야한다.

영의 생명, 혼의 생명, 육의 생명이 작용하고 있음으로 오늘날의 생명과학은 눈 을 높이들어야 할것이다. 한 몸안에 구별되는 생명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작용은 하나님의 섭리인것이다. 비오스와 프쉬케의 생명의 작용을 인간 육체 안에서 살펴 보자.
인간이 타락하기 전에 사람의 몸이 가지는 기능은 여러가지 있었으나 죄를 범한 후에는 기능이 변질 되었다. 여기서는 본래의 육체의 기능을 말하려는 것이다. 피에 있는 생명의 기능은 사람의 육체로하여금 형체를 유지하고, 성전이 되고, 보배를 담은 질그릇이 되고, 의의 도구가 되고, 생육번성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피에 생명이 있는 몸은 형체 기능이 있다
하나님은 만물을 제각기 고유한 형체를 가지도록 만드셨다.
사람을 흙으로 만드신것은 형체를 만든 것이다(창2:7).형체를 만드신 의도가 있는 것이다. 영과 혼을 가지게 하고 활동하게 하려면 형체가 있어야 한다.그리고 다른 여러가지 기능을 감당케 하려면 형체가 필요한것이다.

피에 생명이 있는 몸은 성전기능이 있다.
고린도전서3장16절에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것을 알지못하느뇨” 하였으니 몸은 하나님의 성전이다. 고린도후서6장16절에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가운데 거하며 두루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하였으니 생명이 있는 몸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 되는 것이다. 예수님도 자기의 육체를 가리켜 성전이라 하였다(요2:19,21).

피에 생명이 있는 몸은 보배를 담는 질그릇의 기능이 있다
몸은 질그릇에 불과하다(딤후2:20-21). 그러나 보배를 담는 질 그릇이다. 고린도후서4장7절에 “우리가 이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능력의 심히 큰 것이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하려 함이라” 하였으니 우리 몸은 부서지기 쉬운 질 그릇에 불과하나 하나님이 주시는 보배로운 내용을 담는 보배 그릇이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내용은 생명과 은혜와 진리와 성령과 말씀 등 여러가지 보배를 주신다.

피에 생명이 있는 몸은 가치있는 거룩한 존재가 될수 있다
로마서12장 1절 “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하였으니 몸이 거룩함에 참여할수 있는 거룩한 존재가 되는것이다. 그러므로 몸을 거룩하게 보전 해야 한다.

피에 생명이 있는 몸은 의의 도구가 된다
로마서6장13절에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 희 자신을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사신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하였으니 몸을 하나님께서 쓰시는 병기로 사용하게 된다. 병기는 전쟁에서 사용하는무기인 것이다.

피에 생명이 있는 몸은 생육번성하는 기능이 있다
창세기1장28절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 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였으니 몸은 생육하고 번성하는기능이 있다. 물론 유전하는 기능을 내포한 생육하고 번성하는 것이다.

피에 생명이 잇는 몸은 다스리는 기능이 있다
창세기1장28절에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 하였다 사람이 생명이 있음으로 다스리는 기능이 있는것이다.

이상은 본래 가진 몸의 기능이며 구원을 얻어 몸의 기능이 회복 되어야하는 기능이 다.

피에 있는 프수케 생명과 비오스 생명이 변질된 몸이 된고로 몸의 기능역시 변질 된것이다. 위에 말한 여러가지의 기능에 변화가 생긴다는 말이다.
형체기능, 성전기능, 보배를 담은 그릇기능,거룩한 기능, 의의도구기능, 생육번성의 기능, 다스리는 기능에 변화가 생긴다. 오늘날 우리는 변질된 몸이 되어 있는것이다.

필요한것은 피에 생명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프쉬케 생명과 비오스 생명을 가지게 되어야 하며 프쉬케의 생명에는 건전하고 경건한 정신이 작용하게 해야 하며 비오스 생명에는 음식과 운동을 하여 건강을 유지 해야 한다.

2. 생명작용의 연관성

생명을 영의 생명, 혼의 생명, 육의 생명으로 구분하였다. 하나님이 생명을 주셨다. 세가지의 생명은 하나님과 연결 되어 있다. 연결 되어있는 내용을 살펴보자.연결되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 섭리인것이다.

영의 생명은 하나님이 양심에 있는 영을 살려서 하나님과 연관이 있게 하였다. 마음에 양심이 있는데 양심에는 하나님이 만드신 생명의 영이 있는 것이다. 죄를 범함으로 영이 죽었든것을 하나님이 믿음을 보시고 의롭게 여겨서 성령을 보내사 생명의 말씀을 영안에 심어서 영을 살리신것이다.영은 지,정, 의를 가지고 하나님을 알게 하고 교제하며 찬미하고 관리하며 증거 하는 것이다.

혼의 생명은 마음에 죄를 자백하여 정하게 되어지면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 섬기게 된다.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고 찬미하며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가는 것이다.

육의 생명은 정신적인 성질과 생물적인 생명이 함께 작용하여 형체를 이루고 성전이 되고 의의도구가 되고 보배그릇이되고 생명 보존의 기능을 하게 되며 물리적인 작용을 하여 산소를 공급하고 영양분을 공급하고 단백질을 합성한다.

마음으로 범죄하면 영이 죽거나 병드는것을 보아 영과 마음이 연관이 되어 있고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면 하나님이 영을 살려 주시는 것으로 보아서 연관이 되어 있다. 죄악으로 인하여 영이 죽으면 육체도 멸하게 되며 그리고 성령이 육체안에 거하면 마지막날 썩은 육체가 다시금 부활 하는것을 보아서 영과 육체는 연관이 되어 있다. 성령이 육체안에 거하는 것은 사람의 영이 살아 있는 때문이다.
마음과 육체가 연관 되어 있는것은 여러가지로 증명되고 있다.
마음이 아프면 육체에 영향을 주고 육체가 아프면 마음에 영향을 준다

연관성의 특성을 살펴보자
생명은 상하로 연결 한다. 즉 육의 생명은 정신적인 생명에 연결 하고 정신적인 생명은 영의 생명에 연결하고 영의 생명은 하나님에게 연결 하여 상하로 연결된다.

생명은 기능이 있어서 작용하는 운동력이 있다
창조 섭리로서 본질을 유지하며 질서작용을 하고 생성 작용을 조화있게 하여 참과 아름다움을 만드는 등 어떤 방향을 가지고 움직이는 운동력이 있다.

생명은 빛을 발한다
생명은 빛을 발한다. 이 문제는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하나님을 알게 하는 빛이 있다. 이 빛은 물리적인 빛이 아나라 영적인 빛을 말한다.

생명의 연관성이 깨지는 것은 저주가 된다.
하나님과 관계가 단절 되면 사망이 지배하게 된다.
생명의 힘이 변질 되면 파괴와 혼란과 거짓과 악함과 추함이 작용하게 된다 어두움이 작용하면 불안하고 두려워 하며 죽음의 공포가 지배 하게 되는것이다.

3. 생명이 주는 행복

세상에서 행복하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다.누구나 행복하기를 바란 다.
옛날 한국에서는 부하고 귀하게 되고 아들이 많고 건강하면 복이 많은 사람으 로 생각하였다.
마슬로우는 사람의 욕구를 다섯가지로 설명한다. 본능적인 욕구, 안정의 욕구, 사랑의 욕구, 존경의 욕구, 이상 실현의 욕구를 말한다.이런 욕구를 다 성취하면 행복해 지는 것이다. 요즈음의 결혼조건을 보면 남자가 여자의 조건으로 내세우는 것은 외모,성격,직업 등을 내 세우고 여자가 남자의 조건으로는 직업,성 격,가정등을보는것같다.여기에 종교를 추가하는 경향이라 한다. 행복의 조건 들이다.

구약 전도서에보면 복이 있는 사람을 설명하고 있다. 먹고마시며 수고하는 가운 데 낙을 누리는것과(전2:24) 사람이 자기일에 즐거워 하는것과(전3:22) 사랑하는 아내와 즐겁게 사는것과(전9:9) 사람이 기뻐하는 가운데 선을 행하는것(전3:12) 이 복이라 하였다.

세상에서 행복을 누리고 선망의 대상으로 살아간 사람이 누구일까?
중국의 진시황인가? 케네디 대통령의 부인이었든 재클인 인가? 영화배우 마리린 몬로인가? 우리는 한 나라에서 손 꽆이는 부자도 고민 끝에 서글프게 죽는것도 보 았다.왜 행복하지 못했을까? 행복할줄 아는 마음 가짐이 필요햇든것이 아닐까? 이 세상에서 모든것을 다 성취함으로 행복하다면 누가 행복할 사람이 있겟는가?

행복이란 상대적인것이다.미개한 나라에 사는 젊은 남녀들도 문명한 나라의 남녀 들 처럼 사랑을 주고 받을수 있는 것이다.사람이 가진 능력에 의하여 행복이 결정 되기보다는 사람의 마음가짐에 의하여 누리게 된다.행복은 상대적이기 때문이다. 족할줄 아는 마음이 먼저 중요한것이다. 내적인 만족이 근본을 이루는 것이다.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께로서 온다고하였다(고후3:5). 사모하는 영혼을 만족 케 하시는 하나님으로(시107:9) 시편기자는 내영혼이 만족하다고 하였다(시63:5).

우리의 상대는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이다.
죽은자를 살리며 없는것을 있는것 처럼 부르시는 하나님을 믿는다(롬4:17). 하나님은 죽은자를 살리며(롬10:9,요5:21) 예수님도 원하는자를 살리시며(요5:21) 성령님도 살리시는 영으로(고후3:6,요6:63,롬8:11) 성 삼위일체되신 살리시는 하나님을 마음에 믿으면 살려짐을 받는것이다(골2:12). 생명의 행복이 있는것이다. 다음에서 생명의 행복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1)영의 생명이 주는 행복

영이 살아서 하나님과 교제하는 데서 누리는 행복이 있다.
그럼으로 내 영혼이 만족한다 하였다(시63:5,107:9)
영이 살아서 하나님을 알고 (롬8:6)느끼고(고전14:14-15) 증거하고(롬8:16) 말하며(고전12:2) 살아 있는 영이 양심에 작용하며 살아가도록(히9:14) 하나님이 역사 해 주시는것이다.

만족의 내용

아들이 있는자 곧 예수님을 모시는자에게는 생명이 있다(요일5:12). 그는 생명의 길을 가며(요14:6)
생명의 떡을 먹으며(요6:35) 목마르지 아니한다
생명의 말씀을 들으며(요6:63,벧전1:23)
생명의 풍성함을 누리며(요10:10)
새 생명가운데 살면서(롬6:4)
예수님의 생명이 몸에 나타나서 (고전4:10-11)
생명과 평안을 주는 영의 생각을 따라 (롬8:6) 살아가는 것이다. 마땅히 영이 생명이 있어서 영이 행복조건을 가지게 되는것이다.

2) 혼의 생명이 주는 행복

생명이 있는 혼의 대상은 하나님이다
우리의 혼에 생명이 있어서 하나님으로 더불어 살때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을 만나 뵈옵고 기뻐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좀더 설명하면 청결한 마음이 하나님을 보고(마5:8) 마음에 있는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 섬기며 (히9:14,10:22) 하나님에게 기도하고 찬미하며 교제하고(고전14:14-15) 마음으로 만족하게 살아가는것이다(행14:17).

만족의 이유

죽은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의 권능을 믿고 나를 사랑하여 독생자까지 아낌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으며(롬5:5) 장래에 영생의 약속을 믿고(요3;16)
보증으 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시고(고후1:22)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시는 것을 느끼며 살게 하셨다(요일4:13,16). 환란날에는 하나님의 징계로 알고 대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확인하고 (히12:6-12) 그럼으로 독수리의 날개치며 하늘을 올라가는 힘을 받으며(사40:31) 자기를 이기며(고후2:14)
악한자를 이기며(요일2:13)
세상을 이기며(요16:33,요일5:4-5) 넉넉히 이기는 힘을 주셔서(롬8:37) 승리의 삶을 살게 하여 주시니 생명이 있는 혼은 행복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수고할때에는 믿고 맡겨서 쉼을 얻고 (마11:28) 자유함을 얻으며(갈5:1) 부요함을 느끼며(고후8:9)
12)죽음의 공포에서 해방되어 하나님 나라를 마음에 이루며 살게 하였다(롬14:17). 혼이 생명이 있음으로 행복의 조건을 구비한것이다.

3) 육의 생명이 주는 행복

생명이 있는 육신의 대상은 하나님이다.
육에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을 가지고 사는 사람은 우리의 육신 몸을 하나님이 귀하게 사용하시는 중에 행복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에게 귀하게 쓰임 받을 때에 행복이 있는것이다.

행복의 내용

우리의 썩어질 육신을 하나님이 귀하게 여겨서 하나님이 거하는 성전을 삼으시고 거하시며(고전3:16,고후6:16) 두루행하여 하나님 나라를 몸에 이루어 살게 하시고(눅17:21)
의의병기로 사용하시며(롬6:13)
연약한 인간의 몸을 보배로운 그릇으로 사용하시며(고후4:7)
주님 재림의 날에 영광에 참려하도록 부활시켜 주심을 믿고 살게 하신다(롬8:11,고전15:51). 이것이 육의 생명이 주는 행복한 삶이 되는 이유가 되는것이다.
이런 기능을 감당할때에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복음이 생명과 썩지 아니함을 주심으로 (딤후1:10) “우리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딤전4:14) 하는 삶 을 살게 하시는 것이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말씀으로 사는것이다 (마4:4). 사람의 행복이 물질의 행복 이외에 정신의 행복과 영의 행복이 있으니 하나님은 여러방면을 통하여 행복하게 살도록 섭리하신다.

만일에 대상이 없이 무인 고도에서 혼자라면 무의미한것이다. 황금이 무슨 소용이 있으며 지혜가 무슨 소용이 있으며 강함이 무슨 소용이 있으며 아름다움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필요성이 없는것이다. 대상이 있어 행복하고 축복이 되는 것이다.

당신은 우리의 대상 되시는 하나님이 주시는 행복이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위로부터 주어지는 만족은 세상이 주는것과 다른 것이다.
예수 믿는 당신은 몇가지를 누리고 있는지 자문 자답해보고 자기의 믿음을 점검하는것이 필요한것이다. 예수님을 믿는ㅈ다는것은 이처럼 귀한 것이다.
하나님은 이땅에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며 살다가 영생하는 나라에 살게 하신다.그런데 사람들이 왜 이 축복을 받지 못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야 한다.

  • 미국장로교 한인 은퇴목사 및 사모회 제11대 회장 정관봉 목사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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